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이 무엇일까?
    보디빌딩/운동 2019. 7. 17. 08:14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이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피닝 부작용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새해 다짐으로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이 바로 금연, 금주, 다이어트입니다.

    이중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스피닝같이 빠른 음악에 맞춰 고온의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이 스피닝 때문에 횡문근융해증이라는 질환에 걸리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이라는 것은 근육세포가 괴사해 근육내 단백질과 효소가 혈액과 소변으로 빠져나오게 되는 질환으로 근육이 녹는 병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로인해 신장세포를 죽이게 되고 심한 경우 급성 심부전을 일으키고 14%14% 정도는 사망하게 됩니다.

     

    횡문근융해증은 스피닝뿐만 아니라 단기간의 많은 땀을 쏟으며 근육에 무리가 가는 심한 운동을 한 후에 심한 근육통이 발생하거나 콜라색 소변을 볼 경우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혈액 투석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크게 문제가 없다면 정맥주사로 치료하고 붓기와 염증 혈액 내에 비정상적인 효소 수치가 떨어질 때까지2~4주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는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갈증이 가실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력 수준을 알고 운동 반복 운동시간을 계산해야합니다.

     

    횡문근이란 운동신경으로 지배되고 있는 대부분의 골격근으로 거의 모든 근육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횡문근융해증은 근육 세포가 괴사해 녹아내리는 병으로 이과정에서 발생한 독소로 인해 몸에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으로 운동을 많이 한 경우 근육의 산소공급이 저하되면서 근육이 파괴되는 경우가 일상생활에서 제일 접하기 쉬운 경우고 그 밖에도 계속 누워있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화상을 입거나 열이나 압력에 의해서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근육질의 탄탄한 몸매를 가꾸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횡문근융해증이 지난해보다 37%증가하였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근육에서 녹아내린 성분들이 혈액을 타고 전신에 흐르면서 곳곳에 독소로 작용해 노폐물을 걸러내는 신자의 악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상받은 근육의 통증과 부종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파괴되면서 나오는 독성물질이 주로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 그 과정에서 붉은색 소변을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 파괴량이 많아지면 붉은색 소변과 함께 손상받은 근육에 부종이 생길 수가 있고 그 자체도 몸에 해가 되지만 독소에서 가장 손상받기 쉬운 장기가 바로 콩팥입니다. 독소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콩팥에 손상을 일으킬 수가 있고 이것이 콩팥기능을 떨어뜨리는 급성신부전으로까지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대량 수액치료를 통해 급성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경우 신장에 손상을 주게 되면서 전해질과 수분 불균형을 유발해 투석치료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이 파괴되면서 나오는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첫 번째로 시행되는 치료는 대량 수액치료입니다. 인위적으로 수액을 대량으로 공급함으로써 근육으로부터 나오는 독소가 소변으로 원활하게 배출되게끔 하는 치료인데 그 독소량이 너무 많아서 신장에 손상을 받는 경우에는 수액치료만으로는 어렵고 인위적으로 신장기능을 대체해서 피의 독소를 걸러주는 혈액투석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오늘의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