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예방법
    보디빌딩/알아두면 쓸모있는 팁 2019. 6. 25. 20:28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예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예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합니다.

    참 발목은 한번 말썽을 피우면 재발할 가능성이 아주 높은 부위입니다.

    저도 많이 다쳐봐서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또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인대의 역할은 관절의 움직임을 활성화하여 그 지원을 제공하고 운동을 억제하는 결체 조직 섬유이고 탄력성 섬유가 들어있기 때문에 탄력을 가진 놈입니다. 언뜻 보면 힘줄과 근막과 비슷하나 힘줄은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것이고 근막은 근육과 근육, 인대는 뼈와 뼈를 연결하게 되는데요

     

    근막과 힘줄은 어느정도 재생이 되지만 인대는 다시 자라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대는 일반적으로 콜라겐 섬유로 이루어진 조직다발이 치밀하게 규칙적인 상태로 엮어져있습니다. 인대는 점탄성이 있기 때문에 장력이 발생하게 되면 어느정도 변형되다가 장력이 손실되면 다시 원래 형태로 돌아오려는 성질이 있는데 부하가 오랜시간 받게 되면 관절이 약해지고 재탈구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인대에 오랜시간 부하를 주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소 스트레칭을 통해 인대를 늘려서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편한 신발을 신고 울퉁불퉁한 길을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내릴 때, 운동시에도 흔히 발목을 접질러 삐끗하는 경우가 있으실겁니다. 그런경우에 보통 기다리면 낫겠지 하는생각에 그냥 방치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 원인도 제대로 모르고 상태가 정확히 호전되었는지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아프고 부어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발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그 증상을 방치하셨다면 불안정증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불안정증이란 인대는 관절이 안정적인 움직임을 내도록 지탱해주고 도와주는것인데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되어 쉽게 접지르고 반복적으로 이러한 현상들이 반복되는 증상입니다.

     

    발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내 일상생활에 큰 제약을 주지 않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확실히 조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내가 자주 접지르고 조금만 무리에도 쉽게 아프고 부어오른다 싶으싀면 휴식, 냉찜질 같은 임시요법에 의존하기 보다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MRI를 통해 자세한 원인을 파악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자주 접지르는 것을 넘어 염증이 생기실 수도 있고 염증을 없애기 위해 골극을 제거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꼭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예방법은 발목의 가동범위를 향상 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을 잘 해주는것입니다. 이 스트레칭 하나 만으로도 관절을 지탱해주는 인대를 부드럽게 만들어 부상을 예방할 수 있고 스트레칭 덕분에 가동범위가 향상되어 운동수행능력이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육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으신 분들은

    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06/18 - [보디빌딩/운동] - 근육 찢어짐 예방 스트레칭

     


     

    오늘의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예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다음시간에 유익한 글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