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그프레스 발위치 자극 부위 정리 !
    보디빌딩 2019. 6. 12. 21:39

    레그프레스 발위치 자극 부위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레그프레스 발위치 자극 부위 정리에 대해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모두들 하체운동하실때 스쿼트 또는 레그프레스를 많이 사용 하셔서 하체운동을 하실겁니다.

    하지만 레그프레스를 하실 때 발의 위치에 따라 어느 부위를 중점적으로 자극을 줄수 있는지 아시는지요

     

    오늘은 레그프레스를 할 때 발 위치를 어디에 둬야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반 레그프레스는 지면과 수평상태의 각도를 가지고 있는 가장 스탠다드한 기구입니다. 보통 원판을 끼우는 형식이 아닌 블록형식의 머신이 대다수입니다.

    반면에 파워 레그프레스는 지면과 수평상태가 아닌 각도가 조금 기울어져 있는 누워서 발로 차는 머신입니다.

    중량은 일반 레그프레스보다 파워 레그프레스가 더 많이 다룰수 있습니다. 역학적인 원리때문에 그렇습니다.

     

    파워 레그프레스나 일반 레그프레스나 발위치 별 운동 부위 자극은 똑같습니다.

    발판에서의 발위치를 발판 윗부분으로 높게 가져가게 되면 햄스트링(대퇴이두근)과 엉덩이(둔근)에 자극을 많이 주게 됩니다. 대퇴사두근의 자극보다는 뒷쪽에 자극이 많이 오기때문에 내가 타깃하고자하는 근육이 어디인지 정확히 하고 발 위치를 설정하시면 좋겠습니다.

    발위치를 중간에 두게 되면 가장 스탠다드한 위치가 됩니다. 햄스트링과 둔근도 어느정도 자극을 줄 수 있고 대퇴사두근에도 충분한 자극을 줄 수 있게됩니다. 보통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탠스이고 균형잡힌 다리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이고 일반적인 스탠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발판 아랫부분으로 발위치를 설정하는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완전히 대퇴사두근을 타겟한 방법입니다. 발 위치를 내리면 내릴수록 햄스트링과 둔근의 개입은 없어지게되고 오로지 앞쪽 근육 대퇴사두근의 자극이 활발해집니다. 보통 뒷다리와 앞다리를 나눠서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약점 부위를 타겟하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리를 모아서 양 발을 붙여서 레그프레스를 차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리를 모아서 차기 때문에 왼쪽, 오른쪽 다리의 불균형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다리를 모아서 차게되면 어느정도 양쪽 밸런스를 맞출 수 있어 근육 모양의 차이가 심한분들, 근력 차이가 심한분들, 교통사고나 부상으로 인해 양쪽 근력의 차이가 있다면 재활트레이닝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스탠스입니다.

     

    레그프레스를 할 때 핵심 팁은 발 위치를 어디에 설정하던지간에 이완과 수축하는 동작시에 무릎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는것과 가동범위를 전부사용해서 직근의 개입을 높이는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무리한 중량을 욕심내어 가동범위를 매우 짧게 거의 관절프레스를 시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느 정도 중량을 적응하는면에 있어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육의 발달면에서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또 수축과 이완시에 무릎이 좌, 우로 흔들리거나 요동치는 경우 중량을 미는 힘이 분산되어 다리근육에 정확히 자극을 줄 수 없습니다. 수축과 이완시에는 무릎이 흔들리지않도록 집중해서 수행해야합니다.

     

    오늘은 레그프레스 발위치 자극 부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레그프레스는 스쿼트 만큼이나 많은 볼륨을 가져갈 수 있고 강도높은 다리를 만들기 좋은 운동입니다.

     

     

    위에 언급한 몇가지 주의사항을 인지하시고 효과적으로 운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부상없이 안전하게 득근하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