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초대사량 높이기
    보디빌딩/영양 2019. 6. 9. 10:08

    기초대사량 높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대사량 높이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체온 유지나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보통 휴식 상태 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라고 사전적의미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자동차로 치면 엔진과 같다고생각합니다. 

    1.6엔진과 3.8엔진이 있다고 치면 3.8엔진은 1.6엔진에 비해 최소한의 에너지량이 높을것입니다.

    연비도 1.6엔진보다 더 안좋습니다. 하지만 출력은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에너지는 더 필요하지만 그만큼 많은 힘을 쓸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반면에 1.6엔진은 3.8엔진보다 출력을 낮지만 연비는 그만큼 더 좋을것입니다.

     

    연비가 안좋은 사람이 되야 한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시간당 1kcal을 소모하고, 여성은 0.9kcal을 소모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 24시간 * 0.9kcal = 기초대사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소모하는 총 에너지중에서

    60~70% 차지할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우리의 몸은 상황에 맞게 적응하는 성질을 가졌기때문에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얻어 체중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하루에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초보자들이 다이어트를 할때에 기초대사량보다 턱없이 모자란 영양분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비상신호를 울리게됩니다. 그래서 체중에 맞게 기초대사량을 줄여버리게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운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다이어트도 정체되고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니 근육량도 잃게 되는것입니다.

     

    다이어트 초보자분들이 가장 실수하시는게 먹지 않고 다이어트하는것입니다. 이것은 단 기간에 체중을 조금 감량할 수는 있겠지만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면 몸이 적응해버려서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운동하지 않아 체중이 정체가 됩니다.

    어느순간부터는 안먹고 다이어트하는것이 먹히지 않게됩니다.

    기초대사량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근육량도 계속해서 빠지게될것입니다.

    근육없이 단순히 체중이 줄어든 몸매는 탄력도 없을 뿐더러 볼륨감도 없고 예쁘고 멋진 몸매라고 하기 힘들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법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위해서는 하루 에너지 총량을 증가시키는것이 곧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체중 * 24시간 * 1kcal 이기때문에 간단하게 체중이 올라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됩니다.

    그럼 살만 찌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느냐 ? 네, 어느정도 올라가긴 하겠지만 한계가 있고 건강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얻어 체중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올려야합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40%를 차지하고 근육 0.45kg가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30~50kcal 줄어들고

    근육 1.35kg가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7%증가한다고 합니다

    근육 1kg가 기초대사량에 작게는 30kcal에서 크게는 100kcal 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처럼 근육이 기초대사량에 참여하는 비중이 크기때문에 근육량을 높이는것에 중점을 두어야 기초대사량을 높일수 있을것입니다.

     

    따라서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는 근력운동을 해야하고 단백질로 구성된 식사, 휴식 삼박자가 정확히 맞아 떨어져야 근성장을 이룰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은 근성장을 이루는 방법과 동일하고 근성장을 하기 위해선 헬스장에 가셔서 운동을 하셔야합니다. 먹는것도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셔야합니다.

     

    기초대사량의 뜻, 기초대사량 계산법, 기초대사량 올리는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