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병 초기증상 예방 방법은?건강관리/질병예방 2019. 9. 4. 15:00
조현병 초기증상 예방 방법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현병 초기증상, 예방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은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병입니다. 사실 조현병은 개명한 이름입니다. 원래 이름은 정신분열병이었습니다. 100년전에 스위스 의사, 오이겐 블로일러라는 사람이 처음 사용했습니다. 1937년부터 정신분열병 용어를 사용해온 일본도 2002년 통합실조증으로 개명했습니다.
조현병은 불치병이 아니라 조율이 필요할 뿐 병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개명을 한것입니다.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가장 유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이 깨져 편성과 환시, 망상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의 뇌 쪽으로가는 도파민 영역이 과다 공급되는 것이 양성증상(환청, 망상), 이성의 뇌에 도파민 공급이 부족해지면 음성증상 (사회성 결여, 무기력증 등)입니다. 병이 진행될수록 양성증상이 음성증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 적응이 쉽지 않은 조현병 환자는 현실적으로 유전자를 퍼뜨리기는 어렵지만 국가, 인종, 상관없이 동일하게 100명당 1명꼴 조현병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 탓에 조현병이 인류에게 도움 되는 형질은 아닐까 추측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치료와 심리사회적치료 두가지가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꾸준한 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조현병력이 있는 강력범죄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치료 중단입니다. 급성기의 조현병 환자는 남들보다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단력 자체가 없으니까 피해망상이 있는 경우 남들이 날 헤친다고 생각하니까 먼저 공격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 타해 위험이 있는 급성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조현병 환자가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만성적으로 음성증상이 많이 있는 분들은 오히려 더 위험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모든 조현병 환자에 대한 무차별적인 낙인입니다.
조현병의 증상으로는 조현병이 뇌에서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 때문에 발생하는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예를 들면 뇌안에서 도파민이 항진되면 환각이나 망상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뭐 남이 나를 괴롭힌다. 이런 피해 망상을 갖게 되거나 남한테 들리지 않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 소리랑 대화를 나눈다던지 이런 증상들이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조현병 초기증상 예방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2019/08/31 - [건강관리/질병예방] - 스트레스성공황장애 자가진단, 치료는 어떻게 할까?
2019/08/17 - [건강관리/질병예방] - 리플리증후군 혹시 나도 리플리 증후군일까?(자가진단테스트)
2019/08/17 - [건강관리/질병예방] -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게 해주는 3가지 방법
2019/08/16 - [건강관리/질병예방] - 아스퍼거 증후군은 무엇일까? 아이들의 특성, 말투
'건강관리 > 질병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상 메디폼 붙여도 될까? 갑자기 화상을 입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0) 2019.09.05 A형간염 전염, 예방 위해 꼭 지켜야 할 3가지 (0) 2019.09.05 뇌전증 전조증상 발작일으키는 뇌전증, 완치가 가능합니다. (1) 2019.09.04 치질약 제대로 알기! 모든약을 리뷰합니다. (0) 2019.09.03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뇨환자라면 꼭 알아야 합니다. 혈당 수치와의 관계 (0) 2019.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