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게 해주는 3가지 방법
    건강관리/질병예방 2019. 8. 17. 09:00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게 해주는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무것도 하기 싫고 의욕도 안 생기고 뭘 해봐야 다 안될 것 같은 그런 기분,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무기력증이 계속되면 상당히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울증으로 번질 수도 있고 심하면 공황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일상이 완전히 망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무기력증은 가능한 빨리 극복하는 것이 좋은데 그 극복하는 방법을 준비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V.I.P 솔루션이라고 이름 지어봤습니다.

     

    일단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내가 무기력증인지 아닌지 스스로 좀 판단해볼 수 있는 5가지 기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면 첫 번째로 자발적인 행동을 안 하게 됩니다. 어차피 해봐야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몸을 안 움직이는 것입니다.. 의욕도 안 생기고 따라서 내가 스스로 어떤 의지에 의해서 무언가를 하지를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증상은 사람이 굉장히 부정적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내가 해봐야 안돼 그러니까 할 필요가 없어 이런 식으로 시도조차 안 하게 되는 굉장히 부정적으로 바뀌는 것이 또 하나의 증상입니다.

    세 번째 증상으로는 몸의 면역체계가 무너집니다. 질병에 걸릴 확률도 굉장히 높아지고 식욕이 엄청나게 늘어나거나 또는 아무것도 먹기 싫어지는 식욕에도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것은 우울증의 증상과도 비슷합니다. 네 번째는 사람이 굉장히 피로감을 느끼고 마음이 조급해집니다. 이것을 당연할 수밖에 없는 게 몸이 굉장히 피로하니까 빨리 뭔가를 해야 할 것 같은 그런 조급함이 들고 조급함이 드니까 사람이 굉장히 예민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작은 것에도 과민반응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피하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사람들한테 자신의 초라하고 보잘것없는 모습을 보여주기가 싫은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만나거나 교류하지 않고 혼자 있으려고 하는 그런 행동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제가 말씀드린 5가지 증상이 무기력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V.I.P의 솔루션에서 VVictory를 의미합니다. 승리 즉, 성취감을 이야기하는데 앞에서 보면 내가 해도 안된다. 내가 해봐야 될 리가 없다.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무기력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취감을 맛보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무엇이냐면 성취감이 큰 것이 아닙니다. 무기력증에 빠지는 사람들 완벽주의자, 워커홀릭들은 뭘 하라고 하면 엄청나게 포부와 꿈이 커가지고 큰 성과를 거두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지나치게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고 금방 방전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V, 성취감에서 가장 핵심은 작은 성취를 맛보는 것입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한테 정신과 의사가 이런 처방을 했다고 합니다. 집을 깔끔하게만 정리해도 우울증이 많이 나을 거다 그렇게 이야기했는데 그것조차 하기가 싫다는 겁니다. 움직이기조차 싫다. 그래서 이렇게 제안을 합니다. 그러면 현관의 신발만 정리하세요 그건 할 수 있죠? 뭐 그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해서 그렇게 신발을 정리했는데 놀랍게도 우울증에서 많은 호전 증세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작은 성취감부터 얻으려고 노력하게 되면 상태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IInternal을 의미합니다. 내면, 내적인 것을 의미하는데 내면의 기쁨, 내면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목표를 잡을 때 흔히 빠질 수 있는 실수가 무엇이냐면 어떤 수치라던가 정량적인 것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제 개인적인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까 숫자에 굉장히 포커스를 맞추게 됩니다. 조회수가 몇이 나왔는지 수익이 얼마나 나왔는지 이런 것들을 신경 쓰게 됩니다. 인간인데 어쩔 수 없죠 하지만 여기에 계속 초점을 맞추다 보면 처음에 시작했던 순수한 본질이나 동기를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정신이 피폐해지게 됩니다. 내가 아는 지식을 사람들에게 나누는 기쁨 이 글 자체를 작성하고 올리는 그 기쁨을 즐길 수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내면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두 번째 I, Internal이었습니다.

     

    세 번째 P, Project입니다. 앞의 두 가지를 잘 섞어서 자기가 단기간에 성취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드는 게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자기 몸이 잘 안 움직일 때는 프로젝트화를 시키는 게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단기간에 성취할 수 있는 어떤 확실한 목표가 생기기 때문에 도전을 할 수 있는, 내가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내가 진짜 몸을 움직일 힘이 안 난다. 그럴 때는 작은 성취 그리고 내면의 기쁨을 줄 수 있는 이 두 가지를 잘 조합을 해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의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게 해주는 3가지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2019/08/16 - [건강관리/질병예방] - 아스퍼거 증후군은 무엇일까? 아이들의 특성, 말투

    2019/08/15 - [보디빌딩/영양] - 비맥스 메타 원픽 피로회복제, 믿고 복용할 수 있는 비맥스 메타

    2019/08/15 - [보디빌딩/영양] - 알파리포산 항산화제의 끝판왕 하나 고르자면 이걸 고르겠습니다.

    2019/08/14 - [보디빌딩/영양] - 베나치오 까스활명수 까스활 체 했을 때 효과빠른 소화제 !

    2019/08/13 - [보디빌딩/영양] - 폴리코사놀 효능, 고지혈증에 좋다는 폴리코사놀 돈 값을 할까?

    2019/08/13 - [보디빌딩/알아두면 쓸모있는 팁] -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 증상 관리하고 예방하는 방법

    2019/08/12 - [보디빌딩/영양] - 새싹보리분말 부작용, 효능, 과연 좋은점만 있을까?


     

    댓글

Designed by Tistory.